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꿀팁

내가 먹는 약이 무엇인지 알고 먹자 (낱알식별표시 - 의약품검색)

by 강바라박 2022. 11. 7.
반응형

혹시 지금 드시고 계신 약이 무엇인지 궁금하신가요?

또는 방바닥에 굴러다니는 약이 "이 약은 뭐지?" 라고 생각하신 적 있으신지요. 그 궁금중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복용하는 알약들의 모습

 

 

이 세상의 모든 약들에는 각각의 고유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개인마다 '주민등록번호'가 있듯이 그리고 사람마다 '지문'이 다르듯이 의약품에도 '낱알식별표시'라는게 있습니다.

 

 

이 '낱알식별표시'는 절대 중복이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 낱알식별표시는 나라에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낱알식별표시를 운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쉽게 설명드리면) 예를 들어, 우리가 여러 가지 약을 처방받아서 집에서 보관하다가.. 만약 그 약들이 섞였을 경우, 환자가 실수로 다른 약을 복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는 의료기관/약국에서 약이 혼입 되어 환자에게 다른 약을 처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약화사고라 하는데, 최악의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나 사망사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방바닥에 굴러다니는 약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제 방바닥에 굴러다니는 녀석을 하나 잡았습니다. [ 왼쪽 - 앞면 / 오른쪽 - 뒷면 ]

 

 

이제 할 일은 검색창에서 '약학정보원'을 검색하시어 들어가시면 됩니다. (https://www.health.kr/)

 

 

 

 

메뉴 중에서  [의약품 식별 → 식별 검색]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약을 검색하시면 되는데요

우선 굴러다니던 약을 다시 보겠습니다.

 

 

 

 

위 사진의 약을 보시면, 앞면에는 VBN이라는 문자가 각인되어 있고, 뒷면에는 문자 대신 분할선(ㅣ) 이 있습니다. 위 약의 제형은 '정제'이고요 (제형 : 쉽게 말하면 약의 종류를 뜻합니다. ex. 정제, 캡슐 등). 모양은 타원형입니다. 색상은 음... 노란색에 가깝습니다.

 

 

이 정도의 정보만 넣어서 검색해도 충분합니다.

사실 문자만 넣어서 검색해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 실제로 검색해 보겠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을 위와 같이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바로 '임팩타민케어정' 이란 약이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의약품 사진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보다 상세한 고화질의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  방바닥에 굴러다니던 약을 제대로 잘 찾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최초 검색 결과에서 의약품 이름을 클릭해 보겠습니다.(아래 사진)

 

 

 

 

의약품 이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의약품의 기본정보와 식별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에서 '의약품 상세정보 보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정보가 나옵니다.

 

 

 

 

의약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성분/함량은 무엇이고

첨가제는 무엇이 들어갔고

도핑금지 약물인지 확인할 수도 있고

누가 만들었는지

허가는 언제 받았는지 등등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약국에서 약사님들이 안내해 주는 복약안내문도 볼 수 있습니다. (약사님들의 복약지도보다는 자세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동일성분의 의약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나오고요. 이 의약품과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약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함께 복용하면 안 되거나 위험한 약들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참고로 임팩타민정은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약이 없어서 안 나옵니다)

 

 

여기서 잠깐!!

아까 전에 임팩타민케어정을 단 한번에 찾았잖아요. 그런데 의약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경우에는 어떻게 찾을까요? 예시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방바닥에 굴러다니는 알약이 훼손되어서, 알약에 새겨진 VBN 중에서 N자가 희미하게 보인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실제로 작은 글자가 뭉개져서 식별이 잘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래와 같이, VBN 중에서 VB만 입력해 보겠습니다.

 

 

 

 

결과가 어떻게 나올까요?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5개의 검색 결과가 나왔습니다. (신기하게도 임팩타민 시리즈가 다 나왔네요) 때로는 몇십 개의 검색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의약품 사진을 클릭하여, 일일이 비교해서 찾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무조건! 찾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 보시면, 두번째 줄에 나와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정보만 입력해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검색 결과가 엄청 많이 나오기 때문에, 찾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뿐입니다.

 

 


 

 

여기까지 방바닥에 굴러다니는 약이 무엇인지 찾아보았습니다. 언제든지 내가 처방받은 약이 무엇인지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꾸준히 매일 복용하는 약이 있는데, 어느 날 타 지역으로 이사를 갔다",  "약 봉투도 없고, 오로지 약만 갖고 있다",  "근처 병원 가서 처방을 받아야 하는데, 이 약이 무슨 약이지?"

 

 

이럴 때 약학정보원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인생 최고의 날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 강바라박 -

 

 

 

반응형

'소소한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바라박이 블로그를 시작합니다!  (0) 2022.10.28

댓글